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영문법

문장의 형식

- 문장의 형식을 공부하는 이유
사람의 성격 유형을 나눠서 그 사람을 좀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것과 같은 맥락.
문장의 형식은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다. (주객이 전도되지 말자, 달달 외울필요 없음) 

- 1형식 (주어 + 동사)
I agree. 나는 동의한다. (완전한 문장)
he became. 그는 됐다. (불완전한 문장)

뒤에 부사나 부사구 (부수적인 설명)가 붙을 수도 있다.
많은 문장들이 주어 동사만 갖고 있지 않다.

He ran again. 그는 다시 달렸다.
The accident happened at night. 그 사건은 밤에 일어났다. 
Columbus arrived in the NewWorld. 콜럼버스는 신세계에 도착했다.

- 대표적 1형식 동사




- 2형식 (주어 + 동사 + 보어)
보어 : 보충해주는 말

보어는 주어에 대한 상태를 얘기해준다.

대표적인 2형식의 동사는 be동사. (~이다, ~상태다)

It is expensive. 그것은 비싸다. (완전한 문장)
I am. 나는 이다. (불완전한 문장)

I am a student. 그는 학생이다.
He's busy now. 그는 지금 바쁘다.
The elevator is out of order. 그 엘리베이터는 고장났다.

같은 동사라도 사용하는 의미에 따라 문장의 형식이 바뀔 수 있다.
I stayed awake all night. 나는 밤새 깨어있었다.

stay가 어떤 상태를 유지하다라는 의미로 쓰여서 어떤 상태라는 보어가 필요(깨어있는 상태).
I stayed 머물렀다라는 뜻으로 쓰이면 1형식으로 쓰일 수 있다.

-대표적 2형식 동사



- 3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목적인 대상(타겟)이 필요하다
보어와의 차이는 목적어는 주로 "을", "를", "에게"가 붙는다. 보어는 보통 붙지 않음.

I checked the schedule. 나는 일정을 확인했다. (일정이라는 타겟이 있음)
They want a smaller cell phone. 그들은 더 작은 폰을 원한다. (원하는 것의 대상인 더작은 폰)
Today, I bought a new watch. 오늘, 나는 새로운 시계를 샀다. (뭘 샀는지에 대한 대상인 시계)

 

※ 참고
1, 2형식에서 처럼 특정 대상이 필요없는 동사는 자동사이고 3형식처럼 대상이 필요한 동사는 타동사.
외울 필요 없이 의미를 보면 자동사인지 타동사인지 알 수 있음.

 

동사에 조사를 포함하고 있는 단어들이 있다.
이 동사들은 뒤에 about이나 to, with같은 전치사를 붙일 필요가 없다.

Mr.Brown married my cousin. 브라운씨는 내 사촌과 결혼했다.
Tom answered several questions. 탐은 몇가지 질문에 답했다.
Angry customers contacted the customer service center.  성난 고객들이 고객 서비스 센터에 연락했다.
I joined the gym to lose weight. 나는 살을 빼기위해 체육관에 가입했다.

 

-뜻에 조사를 포함하고 있는 단어들

 




- 4형식 (주어 + 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They gave him lots of money. 그들은 그에게 많은 돈을 주었다.
이 문장에서 그들이 무언가를 준 대상(간접목적어, 그에게)과 그게 무엇인지(직접목적어, 많은 돈)가 있다.

4형식을 만들 수 있는 동사들이 있다.
공통점은 다 뭔가를 준다라는 뜻을 가진다. (빌려주다, 건네주다 ...)

 

-4형식의 대표적 동사들


The agent showed us several houses. 그 에이전트는 우리에게 몇몇 집들을 보여줬다. (간목 : 우리, 직목 : 몇몇집들)
He made me a birthday cake. 그는 나에게 생일케잌을 만들어줬다. (간목 : 나, 직목 : 생일케잌)
Please send me your picture. 나에게 당신의 사진을 보내주세요. (간목 : 나, 직목 : 사진)

- 4형식 -> 3형식
순서를 바꾸면서 간접목적어에게 전치사를 붙여줘야한다.

He told his children the news. -> He told the news to his children.  그는 자신의 아이들에게 그 소식을 말해주었다.

 

영어는 순서가 중요한 언어이고 중요한 결론을 먼저 내뱉는 언어이다.
그래서 순서가 바뀌면 말의 뉘앙스, 중요 포인트도 달라질 수 있다.
아이들에게 말을 해준게 포인트였지만, 순서가 바뀌면서 뉴스를 말해줬다라는게 좀 더 강조된 문장이 되었다.

 

- 동사별 전치사




- 5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보어)

목적격보어는 목적어를 보충해준다. 


You make me happy. 너는 나를 행복하게 만든다.
네가 나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보충해주는 목적격보어 행복하게가 존재한다.

- 5형식의 대표적 동사

뜻을 "~를(에게) ~로 ~하다"의 형태로 알아두는게 좋다.

We named our son Benjamin. 우리는 우리의 아들에게 벤자민으로 이름을 지어줬다.
This music makes me relaxed. 이 음악은 나를 릴렉스하게 만든다.


- 같은 단어의 의미가 다를때 
He found the key. 그는(주어) 그 키를(목적어) 발견했다(동사). (3형식)
We found the house empty. 우리는(주어) 그 집이(목적어) 비어있는것을(목적격 보어) 알게됐다(동사). (5형식)

Matisse left for Paris. 마티스는(주어) 파리를(수식어) 떠났다(동사). (1형식)
Chris left the office. 크리스는(주어) 사무실을(목적어) 떠났다(동사). (3형식)
Sally left her brother a message. 샐리는(주어) 그의 동생에게(간목) 메시지를(직목) 남겼다(동사). (4형식)
Someone left the door open. 누군가가(주어) 그 문을(목적어) 열어둔 상태로(목적격보어) 두었다(동사). (5형식)


- 문장에서 4형식인지 5형식인지 헷갈릴 때
보어는 대상을 꾸며주는 수식어라서 그 대상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She made the children pancakes. 그녀는 아이들에게 팬케이크를 만들어주었다.
팬케이크는 아이들에 대한 수식어가 아니다(애들은 팬케잌이 아님). 따라서 보어가 아닌 간접 목적어로 이 문장은 4형식.

The movie made Alice an international star. 그 영화는 앨리스를 국제적인 스타로 만들었다.
국제적인 스타는 앨리스에 대한 수식어이다. 따라서 목적격 보어로서 5형식이다.








 

'영어공부 > 영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사 - 현재분사  (0) 2020.02.06
시제 - 현재, 과거, 미래  (0) 2020.02.04
문법 공부 시작  (0) 2020.01.01